부산・인천해사고와 우수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예선업협동조합(이사장 김일동)은 2월 20일 켄싱턴호텔에서 제22회 정기총회를 개최하였다. 조합의 금년도 주요 사업계획으로는 예선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예선수급계획, 예선사용료 조정, 예선 사용료할인 등 예선제도 개선을 위해 해양수산부 및 해운협회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대재해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교육과 예선작업 현장점검 등의 대책을 마련하고 적극 추진키로 하였다.

특히 2025년부터 2월부터 시행되는 제3차 예선수급계획 수립에 대비하여 우리조합과 해운협회가 공동 발주하는 연구용역시 입출항 선박의 물동량 및 예선업의 경기동향 등을 잘 반영하여 예선업의 수급계획이 차질 없이 잘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부의 친환경 선박보급 확대에 맞춰 친환경 선박건조, 항만내 안전한 예선운항을 위해 수중침적폐기물 제거 작업과 손상된 예인 폐로프 활용방안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다.

한편 이날 회의를 마치고 같은 장소에서 한국예선업협동조합과 부산해사고(김범수 교장) 및 인천해사고(양희복 교장)와“우수 인재 육성 및 상호협력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예선업협동조합과 부산・인천해사고는 항만예선 분야 우수 해기인력 양성과 채용정보 공유를 통해 예선 선원의 원활한 수급에 공동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날 김일동 이사장은“부산・인천해사고와 우수인재 육성 및 상호협력”을 통해 그간 예선 선원의 고령화 등으로 인력 수급에 차질이 발생하였으나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젊은 인재의 예선업 진출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해사고등학교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운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