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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LCSM, 친환경 선박 스마트 기술개발 MOU 체결
SM그룹(회장 우오현) 계열사인 국내 대표적인 선박관리전문선사인 KLCSM(케이엘씨에스엠)이 최근 12/31일(화) 한국해양대학교와 친환경 스마트 선박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KLCSM은 대한해운, SM상선, 대한상선 등 SM그룹 해운부분의 종합 선박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국제항행을 하는 모든 선박들은 2020년 1월 1일부터 SOx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스크러버 설치, 저유황유 사용, LNG추진 선박 도입 등을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이러한 수단들은 2030년 CO2 규제에 대해서는 미흡한 실정이다.
일례로 LNG추진 선박의 경우, 연료인 LNG가 연소과정에서 불완전 연소되면서 그대로 대기로 방출되거나, 생산 및 유통과정에서의 누출로 인하여 오히려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을 최근 Transport & Environment가 연속적으로 보고 하고 있다. 또한 스크러버 탑재 선박의 경우 SOx에 대해서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CO2에 대해서는 규제를 만족시키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한국해양대학교 연구진(서동환, 강준 교수 등)과 KLCSM은 이들 수단들이 가진 미비점을 보완하고자, 새로운 전기추진 선박의 핵심기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2030 IMO CO2규제에 대응할 계획이다. 주요 기술로는, 첫째로 선박이 항해 또는 정박중 파도 및 화물로 부터 받게 되는 충격 및 진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형시키는 기술이며, 둘째로 에미션 모니터링 및 딥러닝 기반 제어 기술, 세번째는 Na기반 선박용 고출력 이차전지 및 청수를 연료로 전환 가능한 가역연료전지 개발 등이다. 이러한 개발될 기술들을 KLCSM이 관리하는 상선에 적용하여 시운전 함으로써 실증 연구도 병행할 예정이다.

KLCSM 대표이사 박찬민 사장은, "이러한 친환경 스마트 선박 핵심 기술들은 눈앞에 다가온 4차 산업혁명을 대변할 수 있는 해양산업에서 꼭 실현되어져야 할 과제들이며, 이러한 도전과 과제들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와 연구가 필요하다며 한국해양대학교와 협력하여 혁신적인 기술이 개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개발될 기술을 통해 해운산업에 선도 적용하여 해양 환경보호에 더욱 앞장서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 하겠으며, 사업적으로도 매우 발전가능성이 큰 가치가 높은 사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리자
2020-01-02 21: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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