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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하역료 덤핑 심각하다”
컨물량 급감하면서 요율 50%이하
심지어 중국항만 요율보다 저렴
하역회사만 적자누적 부도위기

컨테이너화물 처리량 세계5위로 허브항만으로 자리잡은 우리나라 최대 항구인 부산항만이하역료 덤핑이라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 사면초가에 놓여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불어닥친 수출입컨테이너화물 감소와 국내외 터미널운영사인 국내 대형 하역회사와 외국계 글로벌 초대형 하역회사간 하역요율경쟁으로 실질적으로 적자와 근로자 인건비도 못주는 국내업체만 골병들고 있는 실정이다.

부산지역본사 항만하역 회사와 서울본사를 두고있는 대형하역사 및 협회, 정부당국 관계자에 따르면 매년 정부가 인가해주는 요율인 컨테이너 하역료가 업체간 과당경쟁과 이들의 싸움 틈바구니에서 요율인하를 조장하는 화주들의 횡포로 인가요율이 심지어 50%인하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고 있다고 관계자들은 심각성을 지적했다.

특히 20피트 컨테이너 한 개를 양하역하는데 드는데 비용은 예를들어 10만원을 받아야 하지만 하역업체간 물량유치 요율 과당경쟁과 외국하역사들의 저렴한 터미널이용료를 무기로 절반가격인 5만원으로 시장 공략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이구동성으로 밝히고 있다.

현재의 우리나라 하역요율은 경쟁국가인 일본 중국보다 저렴한 것으로 드러나 하역회사 관계자들은 덤핑 대책마련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신신항과 2년 앞당겨 재개발이라는 명분으로 상용화 하역근로자를 3백여명을 해고 통지 상태인 부산북항 3,4부두 하역회사와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들은 추락하는 하역요율을 두고 대책마련에 분주하고 있다. 이외 다른 10여개 부두도 원래요율보다 30-40이상 인하된 상태로 화주와 선사, 하역회사간 협정으로 회역회사만 만성적자로 허덕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생사기로에 서있는 하역회사는 부산신항 부두가 잇따라 개장하면서 부산항의 수출입화물은 늘지않고 북항에서 신항으로 이동하는 이른바 수평이동으로 경영에 초비상이 걸리는등 대책마련 수립과 노사정 공동으로 하역료 동결과 심지어 항만하역근로자 인건비도 동결하는 극약처방을 내리고 있다.

이에따라 부산항만공사측은 부두운영사들의 어려운 여건을 감안해서 올해 부두임대료인 이용료를 약3백억 감면해줄 방침이라고 관계자는 말했다. 그러나 부항만공사의 직접지원에도 불구하고 업체간 출혈경쟁으로 이어질 경우 하역회사 부도사태는 속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하역회사와 항만근로자에 따르면 정부의 부산북항 재개발 2년 앞당긴 공사로 3,4부두 상용화 근로자 3백여명 권고사직등 노사정간 대책마련 회의를 수차례 걸쳐 진행하고 있지만 넘어야 할 산은 멀고 험하다. 하역회사는 기존 북항선석에서 신항으로 옮기면서 신항부두 임대료 1선석당 연간임대료가 80억으로 3개선석일 부두임대료 경우 연간 총 240억원을 부산항만공사측에 내야하는데 현재처럼 덤핑이 심각할 경우 채산성 맞추기는 불가능하다고 지적하고 부두임대료 인하가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05년 1월 개장한 부산 신항 부두 운영사인 글로벌하역사인 DP의 경우 매년 엄청난 적자로 경영에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으며 올해 신규로 개장하는 3개선석과 삼성건설 지분25%를 외국하역사가 아닌 국내하역사에 매각해야 물량유치와 선석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라는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분석이다. 아울러 신항개장과 외국하역운영사들이 우리나라 대거 진출했지만 결국 비싼 국민혈세로 건설한 부두 터미널운영권을 가진 외국업체만 좋은일시킨다는 것이 물류업계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따라서 물량유치와 터미널운영 활성화를 위해서는 외국계 터미널운영사에게 운영권을 넘겨주기보다는 국내 경쟁력있는 하역회사에게 선석운영권을 주어 물량선사 유치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 선화주 물류회사 관계자들의 바램이다.<부산에서 김학준부장>





김학준부장
2009-04-12 22:2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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