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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선주협회, 2020년도 정기총회 성료
사무국 김경훈 부장 국회의장 공로장 수훈


한국선주협회(회장 정태순)는 9일 여의도 해운빌딩 10층 대회의실에서 2020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지난해 사업실적 및 예산집행내용을 승인한 뒤 올해 주요 사업계획과 예산안을 심의의결했다.
특히, 이 날 정기총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은 국회와 긴밀히 협력하여 선진해운제도를 발굴하고 도입함으로써 해운산업과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협회 사무국 김경훈 부장에게 공로장을 수여했으며, 정태순 회장이 문 의장을 대신하여 공로장을 수여했다. 김 부장은 우리나라 해운산업 재건을 위헌 정책수립 및 추진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우수선화주 인증제도 법제화를 이끌어 내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했으며, 이 공로로 해운업계 최초로 국회의장의 공로장을 수훈했다.
외항해운업계 CEO 60여명과 해양수산부 김준석 해운물류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정기총회에서 한국선주협회 정태순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안정적인 화물 확보와 경쟁력있는 선박 확충, 경영안정 지원 등 제반정책들이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국제기구의 황산화 규제 등 해양환경 국제규제에 회원사들이 원활하게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제반여건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이어 해양수산부 김준석 해운물류국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 해운산업은 지난 2017년 1월 한진해운 파산 이후 많이 아물어가는 듯 보이나 아직까지도 취약한 부분이 많다”고 지적하고 해양수산부는 취약한 부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협회는 2020년도 업무추진 기본방향을 △해운산업 재건추진대책 △해운금융 여건개선 △ 해운경영 환경개선 △해운시장질서 확립 △연관산업 상생협력 강화 △세무ㆍ회계ㆍ관세환경 개선 △항만ㆍ물류제도 개선 △선원정책 및 노사관계 개선 △선원법령 합리적 개선 △선원수급 개선 △국제해운 환경규제 대응 △해운홍보 강화 및 대국민 이미지 개선 등에 두고 이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선급 보험 중개업 연관산업 동반성장 추진
노사공동‘외국인 선원복지기금’제도개선


한국선주협회가 선원정책과 노사관계 개선을 위해 ‘외국인선원 복지기금’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외국인 복지기금은 한국인 부원선원 부족으로 외국인 선원 1명 국적선박에 승선시 3백달러를 선주가 노동조합에 매월 납부해 왔다. 선주협회는 정기총회에서 금년도 업무추진 방향에서 노사상생 및 투명성 확보를 위한 복지기금 제도개선 필요성을 강조하고 외국인 선원 복지기금 항목 간소화 및 유예를 추진하고 ‘복지기금관리위원회’ 구성 운영을 주장했다.
금년도 중점 추진 사업 하나인 연관산업 상생협력 강화 일환으로 목재협회인 화주단체와 업무협력, 조선기자재 단체와 정유업계도 협력을 추진하고 한국선급 한국선주상호보험조합등 보험과 선급, 중개업, 필수선박 전략물자 수송선 국적선 가입 확대를 통한 해운연관산업 상생협의회 운영등 동반발전을 추진한다.
우수 선화주 인증제도의 원활한 시행을 추진하기 위해 추가 인센티브 개발과 우수화주의 법인세 범위 확대로 국적선 적취율을 제고한다. 대기업 물류자회사에 대한 부담금 제도개선 도입으로 선화주 자발적인 상생협력과 운임공표제 활성화, 컨테이너 표준 계약서 사용 활성화 추진 불공정행위 신고센터를 선주협회내 설치하고 해운업에 위반 행위 접수와 해양부에 보고키로 했다.
또 해운금융 여건 개선으로 해양진흥공사의 국적선사 금융지원확대, 행양진흥공사와 서울보증보험에서 선박LTV보증상품 개발추진, 캠코선박인수 프로그램 확대추진, 선박고속 상각 및 텍스리스 제도도입, 톤나지뱅크 제도도입을 추진한다.
이밖에 해운시장 질서 확립 개선으로 선사와 포워더 세미나 워크숍등 소통강화와 운임공표제 강화 대책,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과 간담회등 해운산업의 특수성을 설명할 방침이다. 도선료와 예선료의 할인제도 개편과 예도선 서비스 평가제 운영, 하역료 도선료 예선료 선박급유업 라싱업 셔틀운송업 항만 및 부대사업 요율인상과 화물연대 파업등에 대해 사전 대처키로 했다.

관리자
2020-01-09 18: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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