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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조합, 내년도 핵심 사업계획 마련

한국해운조합, 내년도 핵심 사업계획 마련
공제사업 경영지원 전산매표등 중점추진

한국해운조합이 조직경영진단 태스크팀 가동과 생산성본부의 최종 연구용역보고서가 12월중순경에 나온다. 취임 7개월째 임병규이사장이 지휘봉을 잡고 조직인사 개혁과 명퇴 슬림화로 군살을 빼는등 공제사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갈수록 수익성 감소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이에따라 한국해운조합(회장 이용섭)의 경영지원 분야 내년도 핵심 사업계획으로 해운산업 경쟁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선화주 상생협력 추진 및 해운세제 금융지원 강화등 제도개선과 정책 지원한다. 또 내항선원의 안정적인 공급과 터미널 시설관리운영 경쟁력확보등 조합원을 위한 경영지원시비스를 대폭 강화한다.
운항관리비용 증액과 국고보조금 예산확대를 위한 전략적 대응방안도 마련한다. 그동안 논란이 된 연안여객선 대중교통화를 통한 공공성을 확대한다. 연안해운 세제 및 금융지원강화로 유류세와 항만시설사용료 감면연장등 추진한다.
내항선원의 안정적 공급지원 방안으로 승선근무 예비역 제도 유지개선과 조합원사 배정인원확보, 부산인천 해사고 졸업생과 해군전역 군인등 젊은 연령층을 확보한다. 최근 노사간 외국인 근로자 최저임금제 육상근로자와 동일한 수준인 연차적 인상과 관련 지속적으로 대책회의를 통해 충격을 최소화 한다. 해상노련과 해운조합 실무자들은 외국인근로자 임금인상을 둘러싼 수차례 논의중이다.
공제사업분야 내년도 핵심적인 추진사항으로 신상품 개발과 상품별 경쟁력있는 요율체계구축과 담보범위개선 추진, 효율적인 위험분산 체계 구축과 선원임금채권보장 기금의 안정적 운영, 분쟁 최소화를 위한 내항운송 내항운송 표준계약서 마련으로 글로벌 해상보험체계 구축등이다.
선박공제와 선부배상책임공제(여객, P&I), 선원공제등 상품별 담보범위 확대 및 경쟁력있는 요율체계 구축과 항만시설 장비손해 제3자배상책임등 항만운영자 종합공제보험 신상품도 개발한다. ‘영원한 적과 동지’가 없는 현 보험 시장에서 보험사들이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을 치고 있다. 따라서 시중종합 10여개 보험사들의 5백톤이하 소형 선박시장도 본격 뛰어들어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했다.
여기에 IG클럽 13개회원사들도 국내시장에 눈을 돌려 요율덤핑등 선박보험 공략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아시아 유일 일본 IG클럽도 한국시장 영업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선주배상책임보험(P&I)분야 통합으로 대외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흘러 나오고 있다. 예선협동조합과 해운조합은 선박보험과 선주배상책임보험등 두가지를 영업하고 한국선주상호보험클럽은 P&I보험만 가능하다. 이처럼 해양부 산하단체의 보험영업이 과당경쟁으로 이어지면서 통합 운영등 재정비론이 다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밖에 전산매표 부문 19년도 핵심추진 사항으로 전산매표시스템 전면 개편과 ICT기반 여객선 승선관리 및 섬여행 포털시스템 구축으로 고객 맞춤형 해상IT서비스를 늘린다. 조합은전산매표장비 교체등 정부예산 50억을 신청한 상태로 조합원 전산매표시스템 개편에 주력키로 했다.


5백톤이하 소형선 보험시장 무한경쟁시대 돌입
임병규 이사장,해양부 출입 해운기자단 간담회


한국해운조합 임병규이사장은 해양부 출입 해운전문지 기자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시중 종합보험사들의 소형선박 보험시장에 진출하는등 공제보험에 대한 대책마련에 나섰다.
해운산업 불황과 보험시장 위축으로 종합보험사들은 경계영역을 무너뜨리고 5백톤이하 소형선에 대한 상품개발등 무한경쟁으로 치닫고 있다고 이날 간담회자리에서 밝히고 그나마 공제팀에서 잘 방어하고 본인도 선사 관계자를 직접 만나 현장영업 전선에 뛰어 들었다.
지난4월 이사장 취임이후 조합원과 직장내 여론을 수렴하는 귀는 열고 벙어리 6개월로 조직에 대한 업무 파악과 생산성본부에 경영진단 연구용역과 경영혁신 T/F팀을 지금도 가동중이다. 조합원 대의원들의 지적해 온 인사 적체와 비효율 고임금체제를 허물어뜨리는 1급이상을 대상으로 10여명 구조 조정하고 조직에 대한 군살을 빼는등 슬림화도 단행했다. 부산지역 신설 2년만에 본부장제를 폐지하고 이사급 지부장체제로 전환하는등 현장영업 전선을 대폭 강화했다.
내년도 9월 조합 출범 70주년으로 행사 준비를 진행하고 터미널 여객선 전산장비 보수에 예산 50억원을 해양부 국회 기재부에 공식 요청한 상태로 예결위 심사중이다. 또 지난11월 초 대전 삼성연수원에서 잔국지부장을 비롯한 서울본부 2백여명에 대한 연찬회를 처음으로 개최했다. 직원들의 虛心坦懷(허심탄회)한 의견을 교환하고 여론을 수렴하는 등 직원들의 반응이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일부 지난해 예선조합과 급유선 예부선협회등 일부 조합원들의 이탈로 공제보험료 매출이 하락하는등 매년 갈수록 여건은 녹록치 않다며 조합도 대책마련을 강구중이다. 매년 보험료 인하등 올해 매출은 776억원으로 지난해보다 감소했다.
이에따라 선주상호보험(P&I)에 대한 KP&I와 통합해 규모의 경제를 높여야 한다는 주변에서 목소리가 점차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법인 통합보다는 영업망 통합시스템 운영등 경영진단이 나오면 논의한다. KP&I도 현재 보험시장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이 12월중 최종 보고서가 나온다.



대의원제 지역 선종별 직능제로 의견 수렴
1백억이상 이익내는 공제사업 보험료인하


여객선 유조선 일반화물선 대의원과 통선 예부선 급유선분야 준조합원들도 정회원 자격을 주여 기존 대의원제도와 직능별 대의원제도로 변경해 다양한 분야 정책추진과 여론 수렴으로 조직을 건강하게 키워야 한다. 정대의원은 투표권을 가지고 직능별 후보대의원은 의사발언권으로 제대로 된 정책 반영은 물론 특정 대의원 전횡과 독주를 견제하는 기관이 필요하다.
공제사업분야도 매년 조합원을 대상으로 보험료를 인하 해주는 정책도 중요하다. 반면에 영세한 선주들은 보험료인하도 중요 하지만 결산에서 남은 이익을 뒤돌려 받기를 원하는 조합도 不知其數(부지기수)다. 손해보험협회와 보험감독원, 금융감독원 관할은 아니지만 해양부 지휘감독을 받는 상황에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신중한 처신이 필요하다.
한편 대한민국 해양산업을 대표하는 기관으로 성장하려면 특별법인 해운조합법 개정을 통한 한 단계 도약할수 있는 최적의 여건과 기반이 골고루 갖추어져 있다. 舊態依然(구태의연)한 사고방식을 버리고 전국 지부 조직과 본사 임직원 3백여명이라는 두뇌집단을 발판으로 해운조합 중앙회를 만드는 것이다. 타 부처 산업은 대부분 중앙회가 있어 조직의 활성화와 정부 정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수 있는 여건이 형성되어 있다. 그러나 기존 해운조합법 개정과 새롭게 탄생하는 해운조합 중앙회를 만드는 자체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지적이다.
수협중앙회와 농협중앙회등 다양한 조합들이 운영중이다. 해운조합아래 직능별 화물선, 여객선, 유조선, 선박선원공제사업, 선주배상책임공제, 통선 예부선, 급유선, 대리점 중개업조합, 예선업 도선사, 선박관리업등 선박을 소유 운항중인 단체를 대상으로 가입하고 기존 협회등 유관단체 별도 운영하는 공제 보험 가입하는 선박운항 업자를 대상으로 정조합원과 동시에 직능별 대의원 자격을 주는 것이다. 어렵게 조직경영진단을 선택한 임직원들과 대의원등 회장단은 이번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여 자구책을 만들고 한 단계 도약하는 가시밭길을 발판삼아 새로운 활로를 힘차게 내딛어야 한다.
관리자
2018-11-29 07:3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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