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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을 국책사업으로 키워야 한다
정부 유일한 원양항로 대외경쟁력 강화
국내 점유율 높이는 ‘머스크’ 견제 차원
선협, 해운기자단 정례브리핑 개최


한진해운이 사라지고 이제 정기선 원양항로에서 유일한 현대상선을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정부가 책임지고 살려야 한다는 여론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과거 양대산맥에서 정기컨테이너선 미주 구주항로 원양항로를 이끌어 왔다. 그러나 이제는 산업은행 관리중인 마지막 남은 원양항로로 대한민국 해운산업의 자존심으로 불리우는 현대상선 금융권과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해 해양강국의 면모를 보여줘야 한다.

한진해운 미국 서부항로를 인수한 SM상선이 미주항로를 운항하지만 아직 걸음마 단계로 원양항로로 성장하기는 시간과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특히 국내시장에서 원양항로 컨테이너화물을 싹쓸이식으로 운송하는 덴마크 머스크사의 독주를 막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이제는 정부차원에서 적극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한국선주협회 관계자의 설명이다. 국내에서 처리하는 연간 컨테이너화물은 약 1천6백만개로 원양 대형정기선사가 물량을 부산 광양 주요 항구에 내려 놓으면 인트라아시아 중소형 정기선사들이 피더항로 물량도 활성화된다.

국내 컨테이너 운송시장에서 대형화주는 물론 미주 구주등 원양항로 정기컨화물은 절반이상 머스크가 국내시장을 점유하고 있어 해상운송 불균형은 물론 현대상선과 SM상선은 더욱 설자리가 사라진다. 우리 안방자리를 외국선사에게 내주고 국내선사들은 경쟁국에 밀려 퇴출당하고 결국 점유율도 감소해 자연도태를 우려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와 여수광양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등 외국 선사들에게 컨테이너화물 1개당 인센티브제도 시행으로 결국 우리해운시장을 넘겨주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국민의 혈세인 인센티브제의 남발로 외국선사만 유리하다고 지적했다.

한국선주협회 김영무 상근부회장은 해무팀 업무팀 기획팀장이 참석한 가운데 해운기자단과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해양진흥공사가 친환경컨테이너선 건조로 우리 국적선사에게 ‘세일앤리스’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노후선을 점차 해운시장에서 퇴출시키는 대응전략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현대상선의 대형컨선 20여척 신조계획은 해운조선 연관부대사업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일자리창출은 물론 조선업과 중소기자재업체와 해운중개업, 한국선급, 선주상호보험, 선체보험등 파급효과를 누릴수 있다.

9월 한달동안 선협에서 추진중인 주요업무는 우리선사의 BBCHP(국적취득조건부나용선)선박의 마샬 등록시 중국 입항에 항비감면 추진, 오는20년부터 IMO가 본격 시행하는 황산물질 규제에 대응전략으로 오는10월중 세미나를 개최한다. 선화주 우수인증 제도 도입를 위해 연구용역으로 최종보고서가 나오면 해운법을 개정하는데 의견을 반영할 방침이다.

국적선 적취율 제고 방안으로 선화주 상생 협약서 체결과 글로비스 판토스 삼성SDS등 대형화주와 임원회의를 통해 한층더 강화한다. 또 장기화물 대형화주인 한전과 가스공사 정유사등 탈황장치(스크러버)설치 종합심사제 시범입찰제도 추진한다.

또한 장기 해운불황과 국적선 매각으로 보험시장에서 해외 IG클럽 경쟁사에게 국내선주상호보험 시장을 빼앗기는 심각한 지경에 처해 있다며 우리 선주가 주축이 되어 대외경쟁력을 강화해야 결국 선주보험료를 절약 할 수 있는 기틀이 되는 KP&I 경쟁력강화 추진 연구용역이 한국해법학회에서 진행중이다.

해무팀의 중점 추진 업무는 노사관련 업무로 선원들의 정규직화와 최저임금 합리적인 적용등 현안사항도 전국해상노련과 회의를 통해 풀어나가고 있다. 현재 전체 선원중 48%가 정규직화 52%비정규직으로 회사규모와 선대에 따라 정규직화를 추진하는데 대안으로 내세우고 있다.<김철민기자>

관리자
2018-09-08 08:5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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