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7월 21일 토요일 기사검색  
  울산항만공사, ..
  울산항만공사, ..
  IPA, 북중국 크..
  DHL 익스프레스..
  이동식 발송물 ..
  DHL 코리아 글..
  초월초등학교, ..
  2018 평택항 국..
  퀴네앤드나겔 ..
  한국선급, LNG ..
  선박안전기술공..
  한국선급, 한·..
  WWF-KMI 공동심..
  울산항만공사, ..
  울산항만공사, ..
  주강현해양박물..
  조규열해양진흥..
  김종현해양진흥..
  로지스틱스
  해양플랜트의 ..
  (사)한국해기사..
  삼화회
  청록회
  양띠해양회
올 한해 민·관 손잡고 해외 항만산업 신시장 개척 나선다
해수부, 「2018년 해외항만개발 협력사업 추진계획」수립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항만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리 기업들의 해외 항만시장 진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2018년 해외항만개발 협력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발표하였다.

해양수산부는 그간 해외항만개발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개도국 등의 항만개발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등을 지원해 왔으며, 이 과정에서 국내 항만 엔지니어링, 건설‧운영사, 물류기업 등이 해외 항만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올해에는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신(新)북방 및 신(新)남방 정책을 반영하여 러시아, 베트남, 인도 등 주요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다른 국가와도 그간 구축된 협력관계를 토대로 가시적인 수주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주로 협력국의 요청에 의존하던 사업 발굴 통로가 다각화되도록 우리기업의 민간제안을 적극 장려·지원한다.

이 외에도 사업유형을 공적개발원조(ODA)형(수원국 요청사업)과 성과창출형(수주가능성 사업)으로 나누어 맞춤형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특히 성과창출형 사업에 우리기업의 실질적인 참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금융 지원, 수주지원단 파견 및 해당국 항만관계관 초청연수 등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기존 단순도급 위주의 수주방식에서 벗어나 정부와 민간기업, 공기업 3자가 함께 추진하는 ‘코리아 컨소시움(가칭)’ 구성방안도 마련한다. 이는 최근 투자개발형 사업*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하여 타당성 조사부터 투자에 이르기까지 사업 전 과정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함이다.

‘코리아 컨소시움(가칭)’을 통해 발굴되는 핵심사업은 범정부 협업과제로 선정하여 유관부처 및 기관 간 정보 공유와 공동 외교, 금융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참여기업이 사업개발, 지분투자, 금융조달, 제품구매, 항만운영 등 사업의 전 과정에 참여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형태

또한, 투자개발형 사업의 핵심인 자금조달을 원활히 하기 위해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해외항만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다자개발은행(MDB), 정책금융기관, 수출신용기관(ECA) 등 관련 금융기관과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지원제도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해외항만개발 펀드를 조성하여 우리기업의 금융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독자적 금융지원 방안도 적극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이 외에도, 작년부터 운영 중인 해외항만개발 정보시스템(www.coscop.or.kr)에 국가별 항만사업 발주정보 및 최신 동향 등을 추가로 구성하는 한편, 국내 항만분야 건설사, 운영사, 선사, 금융기관 등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관련 정보 메일송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임현철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이번에 수립한 해외항만개발 협력사업 추진계획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해외 항만개발 시장에서 우리 기업들이 실질적인 수주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 세계적인 컨설팅사 맥킨지(Mckinsey)가 2030년까지 항만인프라 확충을 위해 약 9,000억 달러(한화 약 1,000조원) 규모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는 등 해외 항만개발 시장 전망은 신흥국 경제성장과 맞물려 지속적인 성장 예상
관리자
2018-02-13 17:20:52
국적선사 비정규직 선원 정규직 전환 시급하다
한중카페리항로 전면개방에 대비해서 사전대비책을 서둘러야 한다
임병규 한국해운조합이사장 해양부출입 해운전문지 기자단 인터뷰
故 해옹 배순태회장 1주기 추모 및 제막식행사/비문에‘백절불굴 철석정신’해운사 큰 족적 남겨
이연승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취임 100일 해양부출입해운전문지기자단 간담회
  [기사제보] 한국해양진흥공..
  [기사제보] 세창강백용변호..
  [기사제보] 국회 후반기 원..
  [기자수첩] 임병규이사장에..
  [기자수첩] 오거돈 박남춘 ..
  [기사제보] 인사 적폐청산 ..
  [인사]신임 포항지방해양..
  [인사]해양수산부 인사발..
  [동정]한국선원복지고용센..
  [동정] 해양환경공단, 청..
  [동정]IPA, 김종식-선원표..
  [동정]해양환경공단, 해양..
주소 : (100-193) 서울시 중구 을지로3가 315-4 을지빌딩 6층
전화 : (02) 2272-0544, 3472-0676 / 팩스 : (02) 2266-0954 / 사업자등록번호 : 104-03-27791
개인정보책임자 : 김선옥 팀장 (sea@cargo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