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9월 20일 목요일 기사검색  
  목포지방해양수..
  현장영업 강화 ..
  한국해양대, 한..
  DHL 코리아, 친..
  퀴네앤드나겔의..
  IPA, AEO공인인..
  CJ대한통운, 부..
  구교훈박사 네..
  한국-러시아 민..
  한국선급, 컨테..
  선박안전기술공..
  한국선급, 해군..
  해양수산인재개..
  위험에 처한 해..
  감포항감은사지..
  최 준 욱 해양..
  박 경 철 인천..
  최 완 현 수산..
  조봉기선협상무..
  로지스틱스
  해양플랜트의 ..
  삼화회
  청록회
  양띠해양회
해양수산 발전에 기여한 우수과학기술인 포상한다
12 서울상공회의소에서 제4회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 시상식 개최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오는 12일(목) 10시에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리는 해양수산 기술사업화 페스티벌 개막식에서 ‘제4회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 시상식을 개최하여 해양수산 발전에 기여한 과학기술인들을 포상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분야 연구개발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여 해양수산업의 발전과 해양수산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한 자를 선정하여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을 포상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매년 7점의 수상자·수상기관이 선정되었으며, 이를 통해 연구자 및 연구기관들이 성과에 자부심을 가지고 연구에 더욱 매진할 수 있도록 독려해 왔다.

올해에도 총 7점의 수상자 및 수상기관을 선정하여 해양수산부 장관상 및 상금*을 각각 수여한다. 올해의 수상자 중 과학기술대상의 영예는 부경대학교 오정환 교수가 선정되었다.

* (대상) 1점․500만원, (최우수상) 2점․각 400만원, (우수상) 4점․각 300만원

▲ 오정환 교수는 해양생물의 기능성 물질을 이용해 인체 진단 및 치료용 초정밀 의료기기를 개발하여 암 등 다양한 질환의 치료와 진단에 사용이 가능함을 입증하였다. 이에, 해양수산과 보건의료기술의 융합 등에 있어 혁신성과 우수성을 높게 인정받아 대상의 영광을 안게 되었다.

* 최근 3년간 논문 54건, 특허 16건, 기술이전 3건, 오랩스(주) 창업 등
최우수상 학술부문은 국립수산과학원 황지연 해양수산연구사가 선정되었으며, 산업부문은 ㈜동화엔텍 김창수 연구소장이 수상한다.

▲ 황지연 해양수산연구사는 국내 최초로 수산생물 법정 전염병인 바이러스성 출혈성 패혈증(VHS)*의 주사 백신을 개발하여 수산생물 질병 예방 및 제어를 통한 수산생물 방역기술의 선진화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여하였다는 공로를 인정받았다.

* 바이러스성 출혈성 패혈증(VHS : Viral haemorrhagic septicaemia) : 우리나라 활어 중 가장 많이 수출되고 있는 넙치에 나타나는 바이러스성 질병

▲ 김창수 연구소장은 액화천연가스(LNG)를 해상에서 기화하여 육상으로 보내는 핵심시설(FSRU*)의 주요 장비를 개발하고, 최근 3년간 1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성공적인 사업화를 통해 해양플랜트 기자재의 국산화를 이끌어낸 성과를 높게 인정받았다.

* 부유식 해상 LNG 인수기지(FSRU : Floating Storage Regasification Unit) : 육상의 LNG 인수기지와 같이 LNG를 가스화하는 부유식 해상구조물

우수상 학술부문은 부경대학교 정원교 교수, 한국해양대학교 최재혁 교수, 산업부문은 제주대학교 이제희 교수, 재단법인 부산테크노파크(기관)이 선정되었다.

▲ 정원교 교수는 해조류를 활용하여 피부의 골 조직을 빠르게 복원할 수 있는 의료용 신소재 개발 연구 성과를 통해 해양수산생명자원 유래 첨단소재의 상용화 기술개발에 기여하였다는 성과를 인정받았다.

▲ 최재혁 교수는 선박용 엔진 연료인 벙커유에 다양한 연료첨가제를 활용하여 선박 엔진의 부하에서 연료 소비량과 오염물질 등을 연구하여 선박용 연료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이제희 교수는 어류의 기생충성 질병 원인체인 스쿠티카의 대량 배양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바이러스․기생충․세균성 질병을 예방하는 복합 백신을 개발하여 어류 질병 예방과 수산식품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 재단법인 부산테크노파크는 수산산업 창업․투자 지원사업을 통해 수산 연관기업의 성장단계별 창업․투자지원 사업 기획과 기업 활동을 지원하여 기업의 매출 증대와 지역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기준 해양수산부 해양산업정책관은 “앞으로도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발전에 기여한 과학기술인을 지속적으로 발굴․포상하여 사기를 높여나가고,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이 해양수산 과학기술 발전의 촉매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관리자
2018-07-09 20:54:08
(한국해운조합 창립69주년 임병규이사장 특별인터뷰)
한국선급 디지털 시대 선급의 역할 재정립 의지 천명
엠에스엘테크놀리지, 등부표 분야 작지만 강한 강소기업으로 자리잡아
국적선사 비정규직 선원 정규직 전환 시급하다
한중카페리항로 전면개방에 대비해서 사전대비책을 서둘러야 한다
  [기자수첩] 임병규이사장 ..
  [사설칼럼] 선원복지고용센..
  [기자수첩] 김양수차관 행..
  [기자수첩] 인천/제주간 카..
  [기사제보] 청와대 국민 신..
  [기사제보] 승선근무예비역..
  [동정]한국선급 이정기 회..
  [동정]해양수산과학기술진..
  [동정]노사공동 사회복지..
  [동정]KMI, 한일 대륙붕 ..
  [동정]김양수 해수부 차관..
  [동정]임직원 대상 반부패..
주소 : (100-193) 서울시 중구 을지로3가 315-4 을지빌딩 6층
전화 : (02) 2272-0544, 3472-0676 / 팩스 : (02) 2266-0954 / 사업자등록번호 : 104-03-27791
개인정보책임자 : 김선옥 팀장 (sea@cargo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