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5월 25일 토요일 기사검색  
  한지붕 아래 두..
  목포해수청, 항..
  무료로 해기사..
  IPA 전문자문단..
  CJ대한통운 부..
  오는 2020 국제..
  수산 어촌 양식..
  배후단지 내 불..
  FAO 회원국 대..
  인천항 콜드체..
  한국선급, 세계..
  현대상선 신조 ..
  동해해경청 민..
  문성혁 해수부 ..
  배재훈 사장, ..
  김희갑해양환경..
  김종성항만물류..
  문성혁해양부장..
  고병욱,지식사..
  세월호 해난참..
  주성호 전차관..
  삼화회
  청록회
  양띠해양회
제 목   술에 취한 선장이 모는 선박은 흉기!
번 호
 
등록일
  2019-05-02 15:23:45
글쓴이
  관리자
세창 주진태 변호사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시그랜드호의 광안대교 접촉 사고를 살피고자 합니다.

이미 언론 매체 등을 통하여 알려진 사실관계의 요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올해 2. 28. 오후 부산시 용호부두를 출항하려던 러시아 선적의 "씨 그랜드"(MV “SEA GRAND”)호는 용호부두 인근에 정박되어 있던, 요트 2대 및 승하선 시설과 충돌하였고, 이로 인하여 승선 중이던 선원 3명에 부상을 입힌 후 이 현장에서 도주하면서 인근의 광안대교를 들이 받은 것입니다. 이 다리 충돌로 인하여 다행이 인명피해는 없었고 약 30억원 정도의 공사비용 및 액수 불명의 교통량 감소 등의 손해를 가져온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검경의 조사결과 선장의 혈중알코올농도는 처벌 수치인 0.03%를 훨씬 뛰어넘는 0.08%로 보고 있으며 사고 후에야 비로소 술을 마셨다는 선장의 진술은 명백히 허위라는 입장입니다.

이 사고는 선박 안전에 관한 여러 규정들이 잘 지켜 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우선, 출항 신고가 없이 출항하여 사고가 난 후 항만당국이 출항이 있었음을 알게 된 점, 현재 선장은 (현재 계류 중인 형사소송에서 부인하고 있으나) 관련 정황에 비춰 선장이 출항에 즈음하여 만취하여 정상적인 판단능력을 잃었고 항해사 등 선원들이 선장의 행위를 제지하지도 못한 점, 인근에 광안대교 같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시설이 있음에도 선박에 도선사가 승선치 않았고 이러한 것이 관행처럼 굳어진 점 등이 그러합니다.

만일 위 선장이 국내인이라면 해양사고 심판(해난심판)에 회부되고 그의 선장면허도 박탈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선장의 면허는 외국(러시아로 추정)에서 받은 면허이므로 우리나라 당국에 그 면허에 대해 박탈 등의 제한조치를 할 수 없습니다.

광안대교는 4.월 말에 복구되어 다시 정상통행이 재개되었다는 보도가 최근 있습니다. 현재 관련 형사소송이 진행 중이고 머지않아 부산시 등 피해자들의 민사소송 제기도 예상됩니다. 부상 당한 요트 선원들의 치료비 등의 배상도 물론 민사소송을 통해 다뤄지게 됩니다.

이 사고는 단순한 과실사고도 아닌 음주 사고이고 사고후 도주하려던 정황이 명백하므로 선박교통사고 도주죄 등에 따른 엄중한 처벌이 예상됩니다.

본 변호사는 한 10년 전에 러시아 선장이 울산에서 위와 비슷한 사고를 일으키고 국내기업의 유류설비를 파손하여 유류오염손해까지 야기하여 인근의 어민에까지 피해를 준 사고를 처리한 적이 있습니다.

해상사고는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뒷북 치는 느낌이 있으나, 당국은 관련법령을 개정하여 음주 해상사고의 예방을 도모하고, 위험선박의 광안대교 인근 운항금지 등의 조치도 실시 한다고 합니다. 이번 법개정이 1회성 입법에 그치지 않고 이 사고를 계기로 선장, 선원에 대한 확실한 음주 사고 방지를 확실히 하여 유사한 사고가 재발치 않기를 기원해 봅니다.

박영안KP&I회장, “세계적인 클럽으로 성장 시킬 터”해운기자단과 간담회
정태길 전국선원노련 위원장 은탑산업훈장수상,근로자의 날/노노갈등 종식 연맹 대통합 공로인정
전기정 한중카페리협회 회장 기자간담회/내년도 9월15일한중카페리 항로개설30주년
정태순한국선주협회장(장금상선회장)이 22일 시내에서 해운전문지와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전국항운노조연맹과 한국항만물류협회 노사간 로테르담 상해 청도 롱비치항 시찰 현장르포
  [사설칼럼] 도선사협회장학..
  [기사제보] 술에 취한 선장..
  [사설칼럼] 공무원직무유기..
  [기사제보] 스텔라데이지호..
  [기사제보] 문성혁장관세월..
  [기사제보] 문성혁해양부장..
  [동정]2019년미래해양과학..
  [동정]지역사회 어르신 초..
  [동정]목포해양대학교 교..
  [동정]문성혁 해수부 장관..
  [동정]해양수산인재개발원..
  [동정]해양환경공단, 지역..
주소 : (04550) 서울시 중구 을지로14길 8(을지빌딩 6층)
전화 : (02) 2272-0544 / 팩스 : (02) 2266-0954 / 사업자등록번호 : 104-03-27791
개인정보책임자 : 김선옥 팀장 (sea@cargo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