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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섭 한국해운조합 회장, 해운전문지 기자단과 간담회,오는3월초 신임이사장과경영본부장 공모통해선임방침
한국해운조합 회장(이용섭)은 1월 11일(수) 11시 조합 대회의실에서 해양수산부 출입 전문지 기자단과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 자리에서 이 회장은 해사전문지 기자단에게 2016년도 한 해 동안 다양한 해운·항만·물류 등 관련정보를 올바르게 전달해 온 언론의 역할에 대하여 감사의 인사를 전하였다.

아울러, 조합은 2016년도에 어려운 경영여건 타개를 위해 조직 정비 및 슬림화, 경영비용 절감 등 다양한 노력을 추진하였으며, 연안화물선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1년 연장, 연안여객선 면세유 공급기간 3년 연장, 등록 외 사업구역 운항일수 제한 예외조치 등 해양수산부의 정책사업을 통해 조합원 경영비용 연간 약 2,386억을 절감하였다.

2017년도에는 국민의 주요 교통 물류 체계로 자리매김하였으나, 최근 정체상태에 직면하는 등 위기를 겪고 있는 연안해운의 성장을 위하여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와 유기적인 체계 유지 및 관련 제도 개선 등을 적극 건의하고 반영 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을 하여 연안해운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 할 수 있는 한해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하였다.

먼저, 해운산업 활력 회복을 위한 선박금융 및 세제지원 강화를 정부부처 등에 적극 요청하여 이차보전 사업 진행 시 신조수요 충족, 지급보증(대출) 등을 수요자 중심으로 개선하도록 노력하고, 경기침체 장기화 및 물동량 정체로 경영어려움이 지속 되고 있는 연안 화물선 업계에 선박뿐만 아니라 연료유 등 세제지원을 확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여객선 부문으로는 연안여객선관련 제도 합리화를 통한 사업환경 개선을 추진하고, 신규 여객 창출을 위한 연안여객선 이용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업계활력을 제고와 해상안전 확보, 터미널 시설 환경의 개선 및 여객선서비스 질 향상으로 연안여객선 경쟁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연안여객선 선원 부족 문제 및 노령화를 해소하기 위하여 해기사 양성지원 및 내항 해기사의 주요 공급 경로에 대한 지속 지원으로 내항선원 공급기반 조성을 마련 할 것이다.

이외에도 조합 공제사업은 어려운 해운경기의 조합원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요율인하를 추진하여 전년대비 연간 40억원을 절감과 공제 신상품 개발 및 고도화로 조합의 지속적 성장기반 구축은 물론 석유류 공급, 사업자금 대부 등 지속적인 조합원 경영여건 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사장등 덕망과 친화력 인물 추천해 주세요
해양부 민간인 구분없이 공정하게 선임한다

2회 연속 이사장 중도하차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한국해운조합이 그동안의 불신을 치유하고 이사장직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더 커지고 있다.

14년 4월 세월호 사태이후 공석으로 남아있는 상근 이사장제도가 무색할 정도로 3년간 대행체제로 이어져 오고 있다. 주성호 이사장이 물러난 뒤 한홍교 경영본부장 대행체제로 조합을 이끌면서 지난해 1월 오인수 신임이사장을 임시총회에서 대의원들이 선출했으나 승인기관인 해양부는 함량미달과 부적격자로 승인을 거부했다.

이어서 작년 6월 재차 이사장 공모에서 변호사출신의 이기범이사장을 선출하고 해양부 승인을 받아 공식 취임했다. 사법고시 출신으로 법조계에 오래동안 몸담아왔던 이기범이사장은 꾸준하게 조합의 업무와 대의원간에 의사소통등 이사장 수행절차를 원만하게 밟아오다 작년 12월 중순 갑작스럽게 사의 표명하고 물러났다.

그동안 사퇴이유를 둘러싼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임총에서 대의원들에게 이사장 판공비 차량 개인용도 사용등 진정서를 접수한 해양부 감찰팀과 개인 면담이후 스스로 옷을 벗고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갔다.

경영본부장과 이사장도 공석으로 비운의 역사를 뒤풀이하는 해운조합은 장수익 사업본부장 대행체제로 이어지고 있다. 작년말 ‘비전 선포식’을 앞두고 갑작스럽게 사퇴한 이기범전이사장은 임시총회에 나와 26명 대의원들에게 부덕의 소치로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는 간단한 인사로 마무리했다.

이처럼 하루도 바람 잘 날이 없는 해운조합의 최고 의결기관 수장인 비상근 이용섭회장(완도 풍진해운대표)은 해운조합 역사상 연임이라는 前無後無(전무후무)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로 회장직에 오른 이회장은 해양부 출입 해운전문지 기자단과의 공식 인터뷰에서 공석인 이사장과 경영본부장을 조속한 시일내에 선임 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구정이후 2월에 공식 공모절차를 통한 3월초에는 모든 인사를 마무리하고 조합을 정상화시키겠다는 말과 함께 해운항만 업계 리더쉽 있고 조직을 잘 이끌수 있는 인물을 적극 추천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책업무상 해양부 추천도 공직자 출신도 적극 수용하고 업계에서 덕망있는 인사도 구분없이 조합 업무를 맡길 방침이다.

과거처럼 이사장이 대의원 이사들과 대립각을 세우고 직원들은 인맥 승진 줄을 서는등 불합리한 조합운영으로 내분이 이어져 이사장과 대의원간 갈등의 골은 깊어져 오래동안 상처가 아물지 않았다. 이러한 경험을 비추어 볼때 이제는 조합의 생리를 잘 알고 주무부처인 해양부와 업무를 잘 이어가는 인사가 그어느때보다 필요한 시기로 조합에서도 필요하다.

따라서 이용섭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공식적으로 이사장을 비롯한 경영본부장을 추천해주면 추후에 참고할 방침이라고 말을 이어갔다. 이번 이사장과 본부장 공모는 과거 도전했던 인물 보다는 참신하고 새로운 사람으로 이사장 신분으로 위에서 군림하려는 자는 적극 배제할 방침이다. 작년말 개정 조합법시행으로 최근 해양부에서 정관 개정도 승인 나오고 사외이사와 사외감사등도 선출해야 한다. 과거 이사회에서 선출하는 방식에서 외부 전문가 인사추천위원회 구성으로 후보를 2-3명 복수 추천하면 대의원총회에서 선임하는 임원제도로 공정성 도모할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임원 성과급 연봉 삭감 직원 임금은 동결
임금피크제 재검토등 현안제도 개선 주력

또 작년8월 회장직에 오른 이용섭회장은 금년도 전체 예산을 대폭 삭감하는 임직원 모두가 뼈를 깍는 고통을 감내키로 했다. 우선 회장단 이사등 임원들 임금과 성과급 업무추진비는 대폭 줄이고 직원 인건비는 동결하는등 인력 구조조정도 단행했다.

조합원들은 갈수록 경영여건이 어 선박선원 여객 P&I 공제보험료를 7.8%인하해 주는 특단의 조치도 내렸다. 전체 조합원들은 보험료를 연간 40억원 절감 효과를 가져온다.

오래동안 논란의 대상으로 숙제를 풀지 못한 만57세 임금크제 도입으로 직원들은 크게 흔들리고 장래근무 불안감으로 분위기는 위축되어있다. 해양부 산하단체중 유일하게 임금피크제를 시행하는 조합은 더 이상 직원들의 사기를 위축시키는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만60세까지 근무 정년을 보장해주고 이후보터 촉탁직으로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해야한다. 연봉이 다른 단체에 비해 많다고 해도 직원들의 근무 정년보장이 없는 단체는 살얼음판을 걷는 분위기이다.

조합내 50세가 넘으면 명퇴라는 고용불안으로 1급이상 팀실장들은 자동적으로 임원과 이사대의원들에게 줄을 서고 비상신호를 보내 탈피하려는 경향도 결국 임금피크제라는 불합리한 제도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기회에 임금피크제도를 폐지해 근무능력효과를 극대화시켜야 한다. 이박에 공제업무와 조합회원분리도 다시하번 검토하고 전국26명 대의원인 화물과 여객선, 유조선등 숫자 재조정 내지 조합비 납부 선대 운항 규모로 검토해볼 만하다. 또 부산본부장 신설에 따른 내부 승진기회를 확대하고 조합규정으로 위축되어있는 임원급 본부장 도전시 사표를 내야하는 제도를 고처 신분을 유지한채 출사표도 가능하게 해야한다.

한편 정부에 바라고 싶은 질문에서 연안해운은 전국 480여개 유인도서의 유일한 교통수단, 석유류 및 철강제품 등 주요 기간산업물자를 대량 수송하는 대동맥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연안해운은 중요한 기간산업이자 해양중심시대 물류선진화의 기본 토대이며 물류중심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러한 연안해운 활성화를 위하여서는 정책적으로 연암도서지역 여객업무도 시내버스 대중교통으로 요금지원과 화물선면세유공급등 제도적 뒷받침도 반드시 필요하다. 선박금융, 세제 선진화, 항만 인프라 구축 등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제반정책이 조속히 현실화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리자
2017-01-27 06:2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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