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7월 17일 수요일 기사검색  
  목포해수청, 청..
  송도 해상 케이..
  여수광양항만공..
  케이엘넷, 제13..
  ASEAN 교통공무..
  DHL 동향 보고..
  IPA-수협은행, ..
  원양어업 예비 ..
  총허용어획량 ..
  국내 항구 유일..
  태국 선주사 초..
  국내 3,4호 LNG..
  광양항 항만 근..
  군산해경, 여객..
  한국해양대, 제..
  김희갑해양환경..
  김종성항만물류..
  문성혁해양부장..
  고병욱,지식사..
  세월호 해난참..
  주성호 전차관..
  삼화회
  청록회
  양띠해양회
제 목   고병욱,지식사회 경제학 : 조화로운 다양성을 향한 해운 이야기」, 한국해사문제연구소
번 호
 
등록일
  2019-03-15 16:35:10
글쓴이
  관리자
■ 서지정보
도서명 : 지식사회 경제학 – 조화로운 다양성을 향한 해운 이야기
주제별 분류 : /경제 경영/
저자 : 고병욱
출판사 : 한국해사문제연구소
발행일 : 2019.2.28. 초판
정가 : 10,000원
총 페이지 : 164 페이지
가로*세로*높이(두께) : 120*170*10
ISBN : 978-89-969872-3-9
바코드 :


부가정보 : 본 책은 2018년에 「해양한국」에 11개월에 거쳐 기고한 “조타실의 경제학”의 칼럼과 지식사회 경제학과 관련된 4개의 글을 묶어 펴낸 것이다.

■ 책소개
삶의 길라잡이 경제학 : 지식사회 경제학
한 사람이 살아가면서 세상을 보는 눈을 우리는 세계관(世界觀)이라고 한다. 세계관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고, 누구의 것이 보다 우수하다고 판단하는 것 또한 의미가 없을 것이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이는 자신의 관점을 보다 현실성 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경제학을 공부하는 것은 매우 유익할 것이다. 「지식사회 경제학」은 이러한 세계관, 즉 일종의 렌즈(lens)를 제시해 보는 글이다.

■ 저자 소개
지은이 고병욱
우리나라 해양수산 분야 씽크탱크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해운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경제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식사회 경제학이라는 화두(話頭)를 항상 고민하며 실천적인 경제정책과 경영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경제학자 간에 이루어지는 학술적 논의가 일반 시민이 이해하고 삶에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관심이 많다. 이 책은 2018년에 「해양한국」에 11개월에 거쳐 기고한 “조타실의 경제학”의 칼럼과 지식사회 경제학과 관련된 4개의 글을 묶어 펴낸 것이다. 대표적 연구 성과물은 2016년 한진해운 사태 이후 연구소 동료들과 우리나라 해운정책에 대해 공동 연구한 「컨테이너 해운산업 구조개선을 통한 경쟁력 제고방안 연구」(2017)와 「산업정책적 관점에서의 주요국 해운정책 분석 및 정책방향 연구」(2017)가 있다.
■ 목차

감사의 말씀 i
책의 사용법 iii

제1부 지식사회 경제학
1. 삶의 길라잡이 경제학 : 지식사회 경제학 3
2. 지식창출, 경제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다 38

제2부 경제 조정에의 적용 : 전통적 경제학의 재해석
3. 독일 질서 자유주의와 해운항만 산업정책 53
4. 우리 컨테이너 해운산업, 상생과 협력으로 새 활로 열자 60
5. 게임이론과 글로벌 해운 거버넌스 68
6. 해운의 중요성과 한국해양진흥공사의 발전 방향 76
7. 정기선사의 경쟁제한 행위에 대한 변론 88
8. 운임선도거래(FFA) 시장의 의미 97
9. 과학적 시황분석의 의미 103
10. 대기업 물류자회사와 3자 물류산업의 발전방향 110

제3부 지식사회에 대한 제언
11. 로머 교수의 지식경제학 119
12. 혁신 이론과 4차 산업혁명 126
13. 지식창출 메카니즘과 경영 시사점 141
14. 해운항만산업의 혁신과 일자리 창출 방향 149
15. 한국 해운을 위한 제언 : 해운산업 학습체계 구축하자 156

글을 마치며 173
참고 문헌 175
■ 책 속으로

「제1부 지식사회 경제학」중에서
지식과 기존의 상품(제품과 서비스) 간에는 매우 근본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전통적 경제학의 분석대상인 (기존의 시장에서 거래되는) 제품과 서비스는 거래 전에 거래 당사자 간에 거래대상에 대한 식별(identification)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지식을 거래할 때에는 이러한 식별가능성(identifiability)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물론, 지식과 정보 중에서 상당수의 경우에는 서로 간에 이를 미리 식별하거나 정의(definition)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책, 음악, 영화 등은 시장에서 거래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그러나 또 다른 많은 경우에 있어 지식은 식별가능성에 큰 문제가 나타난다. 특히 새로운 지식이 창출되는 경우에 이러한 어려움이 극명하게 나타난다. (본문 16~17p)

「제2부 경제 조정에의 적용 : 전통적 경제학의 재해석」중에서
게임이론(game theory)은 사회생활에서 끊임없이 맺게 되는 사회 구성원 간의 관계를 게임 상황으로 보고, 이들 사회적 관계를 이론적으로 설명하는 사회과학 분석방법의 하나이다. 게임이론이 처음 소개될 당시에, 도서관 사서들이 게임이론 자료를 체육학과 자료로 분류했던 경험은 게임이론이라는 용어에서 나오는 혼돈스러움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우리가 외딴 섬에서 혼자 살아가지 않는 한, 내가 사회적으로 얻게 되는 거의 모든 결과물은 나의 결정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결정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본문 68p)

「제3부 지식사회에 대한 제언」중에서
통상적으로 시장은 효율적인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가 선택함으로써 경쟁력이 떨어진 기업을 도태시켜 경제 전체의 효율성을 증진할 수 있다고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경쟁력이 떨어져 도태될 운명의 기업과 이해관계를 같이 하는 이들이 이러한 경제의 효율성 달성이라는 거창한 목표를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지금의 한국 해운의 세계적 위상도 이와 관련이 있다. 유럽을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선도 선사들은 우리 정부가 해운산업을 지원하는 것을 비판하고 있으며, 우리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일본은 조선산업 지원과 함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대해서도 WTO 규범에 어긋나는 것으로 공격하고 있다. 즉 시장에서 경쟁력을 상실한 우리나라 해운산업이 도태되어야 한다는 논리이다. 이 글을 통해 필자는 이러한 비판과 공격의 논리를 넘어설 수 있는 우리 해운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산업 학습체계’라는 관점을 소개하고, 이 관점에 기초해 한국 해운산업의 학습체계 구축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본문 145~146p)

■ 구입 안내

- 정가 1만원, 출판사 한국해사문제연구소 (02-774-5405)
■ 출판사 서평

고병욱, 「지식사회 경제학 : 조화로운 다양성을 향한 해운 이야기」, 한국해사문제연구소, 2019

저자 고병욱은 경제학, 즉 경세제민(經世濟民)의 학문의 목적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구현에 있다고 밝히고 있다. 나아가 저자는 이러한 실천적 지향점에 더해 20세기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전개된 지식사회는 이전의 산업사회와는 다른 경제 논리를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 같은 배경에서 저자는 지식사회 경제학의 원리와 논점을 간략히 살펴보고, 해운산업을 사례로 다양한 경제학적 시사점을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은 경제학의 논의 출발점을 이항(二項) 대립의 수요-공급이 아닌, 삼항(三項) 순환의 분업체계에서 찾고 있다는 점이다. 지식사회의 다양한 경제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삼항 순환 모형이 일반성을 지니고, 이항 대립의 수요-공급 모형은 중요한 시장거래 관계로 삼항 순환 모형에 포함된다는 것이다. 또한 저자는 지식창출의 경제학이 기존 경제학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 줄 수 있다는 점을 매우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지식사회 경제학의 관점에서 해운산업의 다양한 이슈에 대해 실천적 방안을 강구하여 제시하고 있다. 먼저 제2부의 8개 글에서 해운산업에서의 경제적 조정문제를 재치가 넘치면서도 설득력 있게 분석하고 있다. 나아가 제3부의 5개 글에서는 해운산업의 지식 창출과 활용 방안을 신선한 시각에서 제시하고 있다.
지식사회의 경제적 문제와 이에 대한 과학적 분석, 그리고 실천적 방안을 고민하는 독자는 이 책을 통해 매우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자는 이러한 독자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관련된 다양한 참고자료를 우리말 서적과 원서(영어)로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다. 저자가 해운시장 연구를 10여 년 수행하면서 현실감 넘치는 사례를 통해 이러한 지식사회 경제학을 풀어 나간 점은 독자들로부터 큰 공감을 얻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24회 바다의 날 기획특집)연태훼리 ‘푸른돌고래’호 승선취재
박영안KP&I회장, “세계적인 클럽으로 성장 시킬 터”해운기자단과 간담회
정태길 전국선원노련 위원장 은탑산업훈장수상,근로자의 날/노노갈등 종식 연맹 대통합 공로인정
전기정 한중카페리협회 회장 기자간담회/내년도 9월15일한중카페리 항로개설30주년
정태순한국선주협회장(장금상선회장)이 22일 시내에서 해운전문지와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사제보] 부산신항 더 이..
  [사설칼럼] 공동순번제로전..
  [기사제보] 선박이 침몰하..
  [사설칼럼] 청와대논공행상..
  [기사제보] 정태길 선원노..
  [기사제보] 대산항 예선업..
  [동정]해양진흥公, 제3차 ..
  [동정]국립중앙도서관과 O..
  [동정]목포해대 승선실습 ..
  [동정]해양과학 조사의 해..
  [인사]한국선주협회 인사..
  [인사]농어업.농어촌특별..
주소 : (04550) 서울시 중구 을지로14길 8(을지빌딩 6층)
전화 : (02) 2272-0544 / 팩스 : (02) 2266-0954 / 사업자등록번호 : 104-03-27791
개인정보책임자 : 김선옥 팀장 (sea@cargo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