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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3PL 운영과 물류전략 >
번 호
  40
등록일
  2015-02-26 05:53:14
글쓴이
  관리자


저 자 : 지영호 한양대학교 외래교수, 김정환 한국물류전략연구소 대표,
문장실 동명대학교 겸임교수, 천영선 현대택배 팀장

급변하는 글로벌시장 환경에서 경쟁이 심화되면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물류에 대한 기업의 관심과 노력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아울러 최근에 기업물류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ㅡ며, 기업들은 비용 및 고객서비스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경영전략의 변화와 M&A 확대 및 정보의 연계공유를 통한 비즈니스의 통합으로 경쟁우위를 지향하고 있다.

최근 다국적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따른 제품의 차별화는 점점 어려워 지고 있고, 고객요구의 다변화, 전문화, 고도화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위하여 다양한 물류혁신이 개별기업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기업은 핵심사업에 주력하고 많은 부문을 아웃소싱을 활용하고 있다. 물류서비스 또한 아웃소싱의 대상으로 글로벌화의 빠른 진행으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 물류 키워드는 “SCM, 3PL, RFID, Green, Global”로 이야기 되고 있다.

현재 확대되고 있는 3PL이라는 물류비즈니스 모델은 기업들이 고비용 저효율 경영환경의 대안으로 물류합리화가 필수 경영전략으로 확대되면서 물류의 위상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측된다. 그 중심에는 SCM과 물류아웃소싱 및 3PL(3자물류)이 핵심전략으로 부상하게 될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물류와 관련된 서적이 종류별로 다양하게 출간되고 있으나 대부분 국내 물류 여건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번역서이거나 이론중심으로 구성되어있어 그 동안 실무교육에 아쉬움이 많았다.

필자들은 다양한 물류현장에서 그리고 교육현장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무를 접목시킨 현장물류를 도입하여 물류초보자에서 실무전문가 및 대학과 대학원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을 만들고자 하는 간절한 바램에서 집필하게 되었다.

본 서적은 물류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물류에 입문하려는 분들과 물류 현업에 종사하지만 단편적인 지식만을 접한 분들 및 실무를 접하지 못하고 이론 교육에 치우쳤던 대학, 대학원에서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3PL의 흐름을 용이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내용을 이론적 바탕에서 실무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이 책은 크게 4 PART, 14 Chapter으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3PL을 이해하기 위한 일반적인 사항과 경제사회에 있어서의 물류 역할 및 3PL시장에 대해 소개하였다.
Part 2에서는 3PL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필수 인프라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휴먼웨어에 대해 알아보았다.
Part 3에서는 3PL 서비스 전략으로 비즈니스 범위를 살펴보고 3PL의 추진과 3PL서비스 포지셔닝, 3PL업체선정 및 계약에 대해 살펴보았고 아울러 차별화 및 부가서비스, 영업활성화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Part 4에서는 현장에서 3PL 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참고가 될 수 있는 운영방법과 국・내외 3PL 성공사례를 실무를 토대로 하여 소개하였고, 3PL에 대한 정부의 지원배경, 지원정책 및 관련 법률제도를 소개하였다.

이 책이 국내 3PL산업의 내실있는 발전에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본서를 토대로 앞으로 좀더 나은 참고서적이 많이 간행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출판사 : 두남, 가격 : 2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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